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 가수 윤도현의 암 투병 사실이 밝혀지면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서울아산병원에서 치료를 마친 사진과 함께 올린 게시물을 통해서 윤도현의 완치 사실이 알려짐과 동시에 윤도현이 앓았던 '위말트림프종(Gastric MALT lymphoma)'에 대한 관심도 쏠리고 있는데요. 위말트림프종은 특이적인 증상이 없고, 조기발견이 쉽지 않기 때문에 아래의 내용들을 읽어보시고 평소에도 자신의 건강에 대해 반드시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서울경제 헬시케어 최신뉴스

 

 

위말트림프종의  정의, 원인


우리의 몸을 모든 부분이 조화롭게 작동하는 심포니라고 상상해 보면, 위말트림프종은 위치를 잘못 잡은 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병은 흔하지 않지만 관리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위말트림프종은 위선암에 이어 두 번째로 흔한 위장의 악성 종양인데요. 위 림프종의 호발 연령은 50-60세이며, 남성이 조금 더 많다고 합니다. 위에서 처음 발생한 원발성 림프종, 전신적 림프종이 위를 침범하여 발생한 이차성 림프종으로 구분됩니다.

 

여기서 말트(MALT)라고 함은, 점막-연관 림프조직(mucosa-associated lymphoid tissue)이라는 뜻으로 이곳에서 림프종이 발생한 경우를 말트림프종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주로 '점막' 관련 부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위장관, 폐, 눈, 갑상선 등에서 발생하게 되며, 일반적을 느리게 진행되는 지연형 림프종입니다. 인체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 pylori) 감염과 자가면역 상태가 위 점막에 반응성 MALT를 생성하게 되는데, 위의 MALT 림프종의 90% 이상에서 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감염이 확인됩니다. 따라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대한 제균치료를 통해 위말트림프종이 소멸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말트림프종의 증상


일반적으로 위말트림프종은 조직학적으로 저등급 림프종으로, 진행이 매우 느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 위말트림프종은 위선암과 마찬가지로 임상적으로 특이한 증상은 없습니다. 암이 진행되게 되면 진행성 위선암과 유사하게 상복부통증, 오심, 구토, 종괴, 체중감소, 출혈,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기 때문에 증상만으로 조기발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사와 해당 증상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내시경 소견과 다발성 발생으로 인하여 위염, 궤양, 위선암 등과 육안적 감별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조직검사가 필요하게 됩니다. 간혹 피를 토하거나 검은색 변을 보게 되는 경우에는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가까운 병원에서 진료를 반드시 보셔야 합니다.

 

 

 

위말트림프종의 진단


1. 위내시경 

 - 위 점막의 염증, 미란, 양성 궤양, 위 추벽의 비후, 점막의 결절, 다발성 용종 등 다양하고 비특이적인 형태로 나타납니다.

 - 단순 위염과 유사하기 때문에 조직검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조직검사를 하더라고 위음성이 나올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조직검사에서 진단되는 경우는 75 - 80% 입니다.

 

2. 병리학적 검사(조직검사)

 

3. 내시경 초음파 검사

 - 위 점막의 침범 저도, 위 주위 림프절 전이 여부를 판단합니다.

 

4. 혈액검사

 

5. 골수검사

 

6. 영상의학적 검사(CT 등)

 

 

 

 

 

위말트림프종의 치료


일반적으로 말트림프종은 천천히 진행되기도 하고, 국소적이기 때문에 예후는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악성도가 높은 고등급 림프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조기 발견 후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전에는 위의 원발성 림프종에 대해 첫 번째 치료로 수술적 제거를 추천하였으나, 저등급 림프종은 진행 속도가 느리고 치료 없이도 수년간 국소적으로 존재하는 경우가 있으면서 전이는 매우 드뭅니다. 따라서 병기에 따라 점막층과 점막하층까지 국한된 경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H. pylori)을 박멸하는 제균치료를 통해 완치할 수 있습니다.

 

1) 3제 요법 : 프로톤펌프 억제제(PPIs), 아목시실린(amoxicillin), 클래리스로마이신(clarithromycin)

2) 4제 요법 : 프로톤펌프 억제제(PPIs), 비스무트제제(bismuth),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 메트로니다졸(metronidazole)

 

림프종의 관해(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증상이 감소한 상태)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제균치료 이후 3 - 6개월 내에 내시경 및 조직검사를 통해 평가하게 됩니다. 관해가 확인된 이후로는 4 - 6개월 간격으로, 일반적으로는 12개월까지 반복 평가가 필요합니다. 

 

제균치료가 림프종의 관해 유도를 실패하여 증상이 있거나 명백히 진행하는 경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음성인 경우 항암치료 및 방사선치료 등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 중에서 '방사선치료'의 경우 치료 반응률이 93 - 100%로 우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우선적인 치료로 선택되는 추세입니다.

 

위말트림프종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의 제균치료
3 - 6개월마다 내시경 및 조직검사 반복시행
완전관해 림프종의 지속적인 존재
내시경 추적검사 무증상, 안정적 유증상, 명백한 진행
경과관찰 방사선치료, 항암요법

 

[ 위말트림프종의 치료 알고리즘 ]

 

 

 

 

 

 

 

반응형